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2024년 경제용어 배우기 (요란한퇴사,조용한퇴사)

by 예민한이예민 2024. 8. 10.
SMALL

 

 

 

 

요란한퇴사 (Loud Quitting)

직장이나 조직에서의 퇴사가 단순한 사직을 넘어서 드라마틱하거나 논란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퇴사는 조직내 분위기를 악화 시키거나 동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자신의 명성이나 직업적 관계에도 부정적으로 비춰질 수 있다.

 

예시)

퇴사자가 조직이나 상사, 동료에 대해 공개적으로 강한 비판이나 불만을 소셜네트워크(SNS) 등에 표현했을 때.

퇴사 당일에 중요 회의에서 의견을 강하게 주장하거나, 무대에서 공연하듯 퇴사 소식을 전하는 경우.

분노,슬픔 등을 표출하여 감정적으로 격앙된 상태에서 퇴사하는 경우

퇴사와 동시에 자신의 미래계획이나 새로운 직장, 창업계획 등을 공개적으로 발표하는 경우.

 

요란한 퇴사 방식은 조직과 개인 모두에게 복잡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신중하게 다루어야 한다.

 

 

조용한 퇴사(Quiet Quitting)

직장에서 퇴사는 하지 않지만 일에 의지가 없어져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해 직장에서 마음이 떠난 상태로 유지하려는 태도를 말한다.

 

예시)

직무 설명서나 계약서에 명시된 기본적인 업무만 수행 하고 추가 업무나 초과 근무는 거부.

업무에 대한 개인적인 열정이나 몰입도가 낮아지고, 회사의 목표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경우.

무 시간을 엄격하게 지키며, 업무 외 시간에는 회사와 관련된 일을 하지 않는 것.

업무의 범위와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자신이 맡지 않는 일에는 참여하지 않는 경우.

 

 

직원들이 과도한 업무 부담이나 직장 내 불만으로 인해, 자신의 업무만 수행하고 추가적인 헌신을 줄이는 경우가 많고,

*워라밸(Work-Life Balance)을 맞추려는 노력으로 나타난다.

직장에서의 지원 부족이나 인정 부족으로 인해, 직원들이 동기부여를 잃고 최소한의 노력만 하게 되어

단순한 불만의 표현이 아니라, 개인과 조직 간의 기대치와 지원의 불일치, 그리고 업무와 개인 생활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워라밸(Work-Life Balance) : 일과 삶의 균형

 

SMALL

 

LIST